[메디컬프라임 윤준혁 기자]  아시아-태평양 중심의 선도적인 바이오테크 전문 임상시험 수탁 기관(CRO)이자 글로벌 실행 역량을 갖춘 노보텍(Novotech)이 원발성 담즙성 담관염(PBC)과 혈우병에 대한 2023년 최신 글로벌 임상시험 환경 보고서를 발표했다.

‘원발성 담즙성 담관염 - 글로벌 임상시험 환경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이후 약 140건의 PBC에 초점을 맞춘 임상시험이 진행 중에 있다.

PBC는 지속적인 염증성 간 담도 질환인데 T세포 림프구가 매개하는 소엽 간 담관의 파괴가 그 특징이다. 적절하게 관리되지 않을 경우 담즙성 간경변으로 진행돼 결국 간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

PBC 연구에 필요한 벤처 펀딩은 미국과 중국이 주도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그 투자 규모가 상당 수준 증가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특히 중국 본토의 경우 PBC 임상시험에서 상당한 입지를 점하고 있다. 미국, 영국, 프랑스도 그 측면에서 매력도가 있는 지역이다.

 

노보텍(Novotech)은 28일 원발성 담즙성 담관염(PBC)과 혈우병에 대한 2023년 최신 글로벌 임상시험 환경 보고서를 발표했다(이미지 출처: Pexels/CCL)
노보텍(Novotech)은 28일 원발성 담즙성 담관염(PBC)과 혈우병에 대한 2023년 최신 글로벌 임상시험 환경 보고서를 발표했다(이미지 출처: Pexels/CCL)

PBC는 주로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환자의 90 % 이상이 여성이다. 일반적으로 30세에서 40세 사이에 PBC 진단을 받게 된다. 

간 섬유증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으로 인해 질병 수정 요법으로 고려되고 있는 퍼 옥시 솜 증식 인자 활성화 수용체(PPAR) 및 FXR 작용제를 포함해 PBC에 대한 몇 가지 잠재적인 미래 치료법이 연구되고 있다.

현재 섬유아세포 성장인자-19 작용제 및 NOX 억제제의 잠재력 연구도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현재 연구 중인 약물의 우월성은 아직 확실하지 않다. 따라서 새로운 치료 접근법에 대한 PBC의 메커니즘에 대한 확장된 임상 연구와 심층적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혈우병에 대한 글로벌 임상시험 환경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부터 혈우병 치료 개선을 목표로 한 글로벌 임상시험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중국 본토와 일본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크게 주목받게 됐다.

이 지역들은 최첨단 시설을 갖춘 막강한 연구 센터로 발전해왔으며, 우호적인 관련 규제 정책에 기반해 더욱 힘을 받게 됐다.

메디컬프라임 / 윤준혁 기자 medicalprime77@gmail.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